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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테스트 연습 - 땅따먹기 | 프로그래머스 (programmers.co.kr)
문제
문제 설명
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. 땅따먹기 게임의 땅(land)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,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.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,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. 단,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,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.
예를 들면,
| 1 | 2 | 3 | 5 |
| 5 | 6 | 7 | 8 |
| 4 | 3 | 2 | 1 |
로 땅이 주어졌다면, 1행에서 네번째 칸 (5)를 밟았으면, 2행의 네번째 칸 (8)은 밟을 수 없습니다.
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,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위 예의 경우, 1행의 네번째 칸 (5), 2행의 세번째 칸 (7), 3행의 첫번째 칸 (4)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.
제한사항
- 행의 개수 N : 100,000 이하의 자연수
- 열의 개수는 4개이고, 땅(land)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.
- 점수 : 100 이하의 자연수
입출력 예
land | answer |
[[1,2,3,5],[5,6,7,8],[4,3,2,1]] | 16 |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.
풀이
풀이 과정
동적 계획법을 이용하여 첫 행부터 한 행씩 내려올 때마다 해당칸의 최대값을 저장해 놓는 방식으로 접근
이전 행에서 현재 칸을 제외한 나머지 칸의 값 중 최대값을 구하기 위해 나머지 칸의 인덱스 3개를 인자로 받는 함수를 작성
public int maxScore(int a, int b, int c) {
int max = 0;
max = Math.max(Math.max(a, b), c);
return max;
}
작성한 함수를 이용하여 현재 행의 칸의 값과 더해주고 행의 개수만큼 반복
for(int i = 1; i < land.length; i++) {
land[i][0] += maxScore(land[i-1][1], land[i-1][2], land[i-1][3]); // 이전 행에서 현재칸을 제외한 칸의 최대값을 더함
land[i][1] += maxScore(land[i-1][0], land[i-1][2], land[i-1][3]);
land[i][2] += maxScore(land[i-1][0], land[i-1][1], land[i-1][3]);
land[i][3] += maxScore(land[i-1][0], land[i-1][1], land[i-1][2]);
}
탐색이 끝난 후 가장 마지막 행의 값 중 최대값을 return
int answer = 0;
for(int score : land[land.length - 1]){ // 마지막 행의 최대값 탐색
answer = Math.max(answer, score);
}
return answer;
최종 코드
class Solution {
int solution(int[][] land) {
int answer = 0;
for(int i = 1; i < land.length; i++) {
land[i][0] += maxScore(land[i-1][1], land[i-1][2], land[i-1][3]); // 이전 행에서 현재칸을 제외한 칸의 최대값을 더함
land[i][1] += maxScore(land[i-1][0], land[i-1][2], land[i-1][3]);
land[i][2] += maxScore(land[i-1][0], land[i-1][1], land[i-1][3]);
land[i][3] += maxScore(land[i-1][0], land[i-1][1], land[i-1][2]);
}
for(int score : land[land.length - 1]){ // 마지막 행의 최대값 탐색
answer = Math.max(answer, score);
}
return answer;
}
public int maxScore(int a, int b, int c) {
int max = 0;
max = Math.max(Math.max(a, b), c);
return max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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